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입니다. 1회 충전으로 30일 동안 지하철, 버스,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데요, 교통카드 분실 및 도난 시 환불 방법과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1. 분실 / 도난카드 환불방법 및 유의사항
기후동행카드 사용 중 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한 경우에는 별도의 환불 절차를 통해서 충전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환불은 '티머니 카드 & 페이 홈페이지'에서 사전에 회원가입 후 카드를 등록한 경우에 가능하므로,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였다면 빠른시간내에 회원가입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.
또한 카드 사용기간 만료일 이전에 분실/도난 환불접수를 해야하며, 사용기간이 만료된 후에는 환불이 불가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카드에 충전한 사용잔액은 버스,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이용료와 따릉이 실사용금액을 제외하고 환불처리 되며 카드값은 환불되지 않습니다.
⊙ 따릉이 사용 기준
1일 1천원 기준 - 최대 5천 원
⊙ 환불 신청 취소
분실 / 도난 카드 환불 신청 취소는 다음날 23시까지 가능합니다.
▷ 환불방법 순서
①'티머니 카드&페이' 홈페이지 접속
② 분실카드 환불정보 입력
: 전체메뉴 - 고객센터 - 분실신고 - 기후동행카드 신고 - 입금 계좌 등 정보입력 - 사용기간 만료 전 환불 접수 필수
③ 환불여부 심사(티머니)
④ 환불금 계좌 입금
: 접수일 기준 +5일 이내 신청한 계좌로 입금
2. 카드 재사용 등록 방법
환불 신청을 한 카드를 찾은 경우 '티머니 카드&페이' 홈페이지에서 재사용 등록 신청을 해야 사용이 가능해집니다.
재사용 등록한 카드는 환불받은 사용기간 만료일을 기준으로 1일~최대 3일 후부터 사용 가능하니, 카드 재충전 시 사용개시일 선택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등록된 카드에서 해당 카드의 카드번호를 삭제하는 경우 '재사용 등록'이 불가능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예시)
3월 3일 ~ 3월 30일 사용기간 중 3월 15일에 분실/도난 환불신청을 함.
3월 20일에 재사용 등록 시 최대 4월 2일부터 사용이 가능해짐.
▷ 재사용 등록 순서
① '티머니 카드&페이' 홈페이지 접속
② '재사용 등록' 신청
: 전체메뉴 - 고객센터 - 분실신고 - 기후동행카드 조회 메뉴에서 ‘분실/도난 재사용’ 버튼 사용
③ 환불받은 충전금 사용기간 만료일 기준 1일 ~ 최대 3일 이후 재사용 가능
댓글